티스토리 뷰

건강 정보

임신 초기 증상

봄이좋아좋아 2022. 6. 24. 14:31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,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. 임신 계획을 세우고 나면 내 몸의 변화에 민감해지고 임신 극초기 증상, 임신 초기 증상은 알면 알수록 혼란스러워져요. 증상이 느껴지면 임신 1 주차, 임신 2 주차, 임신 3 주차, 임신 4 주차에 대해 많은 정보를 검색해보곤 했는데요. 저처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정리해볼게요.

임신 초기 증상
임신 초기 증상

 

임신 계획 후 언제 내가 임신했다는 걸 알 수 있을까요? 임신하기 전에는 책에서 읽은 임신의 변화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들은 증상들로만 추측할 수밖에 없었는데 임신을 하고 나니 지인들이 이야기하는 '엄마만이 느낄 수 있는 느낌이 있다'라는 말이 무엇인지 알겠더라고요.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저는 사실 임신 전에는 생리통도 없었고 단거나 군것질을 찾는 정도였거든요. 제가 임신이라는 걸 알았던 날 다음날이 여행 계획이 있었어요. 여행을 가면 술이 빠질 수 없잖아요? 근데 정말 그냥 갑자기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. 너무 신기하게 테스트기에 두 줄이 생기더라고요. 너무 일찍 알아서 병원에 갔었지만 초음파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피검사를 통해 임신임을 정확히 알게 되었답니다.

 

임신 초기 증상
임신 초기 증상

 

저는 큰 증상 없이 그냥 직감만으로 임신임을 알게 되었지만 대부분 임신 극 초기 증상 시기는 임신 1 주차부터 임신 7 주차까지라고 해요. 임신 4 주차 이상이 되면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 확인 가능해요. 임신 초기는 3개월까지를 말하며 임신 3 주차까지는 산모가 느낄 정도의 큰 변화가 없어요. 보통은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아 테스트기를 해보고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. 지금부터 임신 1 주차 증상부터 4 주차 증상까지 정리해볼게요.

 

임신 1 주차 증상

임신 첫 주는 임신이 아니라 임신 전 마지막 생리 기간이에요. 임신 첫 주는 평소보다 질량이 많아져요. 임신 첫 주와  2 주차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해요. 임신된 상태라고 보기보다는 임신이 되려는 준비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임신 3 주차부터 착상이 되면서 호르몬 변화가 조금씩 나타나게 되어요.

 

임신 초기 증상
임신 초기 증상

 

임신 2 주차 증상

임신 2 주차에는 배란이 일어나요. 배란을 경험하는 사람들 중 배란통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어요.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고 몸이 조금 나른해지면서 피곤하기도 하고 무기력함을 느끼기도 해요. 임신 후 호르몬 수치 변화로 잠을 잘 자도 피곤해진다고 해요. 계속 누워있고 싶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쉬어도 더 쉬고 싶은 느낌이 들더라고요. 그렇게 되는 이유는 임신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증가로 쉽게 피로해지는 것이 맞다고 해요.

 

임신 초기 증상
임신 초기 증상

 

임신 3 주차 증상

임신 3 주차의 증상으로 많이 느끼는 부분이 감기 몸살처럼 몸이 으슬으슬 추운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요. 저는 아무 증상이 없었지만 임신 계획 후 감기 증상처럼 몸이 차가워지면 혹시?라고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. 그리고 유두의 색이 더 짙어지기도 하고 유륜도 넓어지기도 해요. 자궁의 내벽 유지 및 혈액순환 증가와 모유 생산을 위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점점 많아지면서 가슴 통증도 나타난다고 해요. 임신 2 주차부터 가슴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고 3 주차부터 느끼는 분들도 있어요. 또한 착상혈을 볼 수 있어요. 정자가 난자를 만나면 수정 후 착상을 하고 아기는 본격적으로 엄마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받게 되어요. 착상 기간은 수정 후 5일에서 7일 후가 될 거예요. 착상 증상 중에 착상혈과 착상 통이 있는데 착상혈의 경우 1~3일간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며, 생리 혈액과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. 착상 통은 배가 당기는 느낌이에요. 착상혈과 착상 통은 모두 겪는 것은 아니고 산모마다 달라요. 전문가들이 말하는 부분은 10명 중 3명만이 경험을 한다고 해요. 저는 착상혈은 있었지만 착상 통은 없었어요.

임신 초기 증상

 

임신 4 주차 증상

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생리가 나오지 않으면 임신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.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 확인을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해요. 그리고 기초 체온이 올라가게 되어요. 37.2~37.3도까지 올라가면 임신일 확률이 높아요. 기초 체온이 21일 이상 높게 유지하면 임신이 확실하다고 해요. 체형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배란일부터 기초 체온이 올라가면서 감기나 오한을 느낄 수 있어요. 어떤 사람들은 식욕이 없거나 입덧이 생기기도 해요.

 

임신 초기 증상
임신 초기 증상

 

임신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어요. 입덧을 하기도 하고  때때로 두통을 느끼기도 해요. 그리고 예민해지고 감정이 변하는 시기이기도 해요. 이상하게 소화도 잘 안 되고 잦은 소변 증상과 변비가 생기기도 해요. 자궁이 커지면서 자리를 잡고 방광을 압박해 소변이 자주 마렵다고 해요.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은 생리가 멈춘다는 거예요. 임신 극 초기, 임신 초기의 증상은 아주 중요해요. 그 이유는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. 임신이 되었다고 생각된다면 조심하시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인 거 같아요.

반응형

'건강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고혈압/ 고혈압 원인/ 고혈압 증상  (0) 2022.07.28
당뇨 초기 증상 10가지  (0) 2022.07.18
당뇨에 좋은 음식  (0) 2022.06.29